https://www.gardasil9.co.kr/index.html
요즘 넷플릭스나 유튜브 광고에서도 흔히 볼 수 잇는 가다실9 광고
- 남녀 모두, 자신도 모르게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, HPV
- 가다실®9은 현재 시판 중인 HPV 백신 중 가장 많은 HPV 유형을 포함한
9가 HPV 백신으로, (2023년 6월 기준) 9가지 HPV 유형으로 인한 질환** 예방을 도울 수 있습니다.
※ 가다실®9은 만 9-45세 여성 및 만 9-26세 남성에서 허가받았으며, 연령에 따라 권고되는 접종 횟수와 일정이 다를 수 있습니다.
1/ 가다실? 그게 뭔가요?
암을 유발하는 원인 = 환경적, 유전적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, '바이러스'도 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쉬운 예로 간암을 유발하는 B형, C형 간염 바이러스가 있습니다.
이처럼 '자궁경부암'의 원인이 되는 HPV(Human Papilloma Virus)를 예방하기 위한 백신이 '가다실'입니다.
*가다실이 세계 최초로 암예방 백신이 개발된 사례라고 합니다.
2/ 가다실4가 ? 가다실9가?
코로나 바이러스도 여러 유형이 있는 것처럼 HPV도 여러 유형이 있습니다. 이 중에서도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유형별로 따져보자면 16,18,33,52,31형 이렇게 순서대로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높은 확률입니다.
⭐가다실 4가 : 자궁경부암, 질암, 외음부암을 유발할 수 있는 16,18형 + 생식기 사마귀 등을 유발할 수 있는 6,11형
이렇게 4가지 유형이 커버되어있는 조합형 HPV백신.
⭐ 가다실 9가 : 16,18,31,33,52,45,58형 그리고 6,11형 아홉가지가 포함되어있는 종합형 HPV 백신.
3/ HPV란?
HPV(Human Papilloma Virus) = 인유두종바이러스
자궁경부암, 질암, 외음부암, 생식기 사마귀 등의 암을 유발하는 바이러스
남녀 누구에게나 유발 가능
증상없이 누구나 감염 되어있을 수도 있습니다.
실제 우리나라 60세 미만의 여성 3~40%가 감염되어있고,
미국 통계에 따르면 60세 미만의 남성은 45%가 감염되어있다고 합니다.
대표적인 성매개 질환 중에 하나인 HPV는 99%가 성적접촉을 통해 감염이 되고
아주 드물게 대중 목욕탕이나 대중교통의 손잡이를 통해서도 감염이 되긴 한다고 합니다.(다만 극히 소수)
4/ 감염 된 후에 맞아도 효과가 있을까?
HPV(Human Papilloma Virus)는 지속감염 내지는 반복감염이 있기 때문에 성 경험이 있는 후에도
감염의 유무가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접종 가능합니다.
5/ 접종 대상, 권장나이
성적 경험이 있기 전에 맞는게 가장 좋습니다.
그 이후에라도 우리나라에서는 45세 미만의 여성, 혹은 26세 미만의 남성은 누구나 다 접종 하실 수 있습니다.
위 연령은 권장나이 일 뿐, 그 이후에도 접종 가능합니다.
6/ 3차 접종 기간
0,2,6개월 간격으로 3차 접종 필요
ㄴ1차 처음 맞고, 두달 이후에 2차, 그리고 3차는 2차 접종 이후 최소 3개월 이후에 맞게 됩니다.
최소 기간 이후로 맞춰서 스케줄링을 잘 해주시고,
최대 1년 안에 3차까지 백신을 다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.
7/ 고연령대가 맞으면 효과가 없나요?
지속감염, 반복감염의 확률이 더 높은 걸로 돼있기 때문에,
통계에 따르면 26세에서는 98%이상이 자궁경부암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하면
45세 여성에서도 91%정도의 예방 효과가 있었습니다. 즉, 26세 이후에 맞는다고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.
*가다실은 만 9세에서 45세 미만의 여성에 효과가 입증된 백신입니다.
다만, 성적 경험이 없는 이른시기, 26세 이하의 나이에 접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8/ 남성이 맞아야 하는 이유?
항문암, 남성의 생식기 사마귀 등의 예방 효과 입증
3차까지 접종 시 예방 효과는 생식기 사마귀 89% 예방, 항문 내 상피지종양 75% 예방 효과 입증
성관계를 통해서 감염이 되기 때문에 여성을 상호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.
때문에 여성 혼자 맞는 것보다 남성도 함께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9/ 가다실 주사가 다른 백신에 비해 비싼이유?
세계 최초로 개발된 암 예방 백신으로, 개발하는 과정에서 임상실험이나, 백신생상 과정에서 천문학적 비용이 들어가기에 그것에 대한 비용. 비급여 대상이고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무언가가 없는 상태.
ㄴ 생각해보면, 독감 백신은 매년 맞는다고 했을 때, 매년 3만원씩 20년을 맞으면 60만원인데,
평생 3회만 맞으면 되는 가다실주사이기 때문에, 그렇게 생각해보면 암 예방차원에서 한번만 건강에 투자한다 생각하면 가격대는 비슷한 것 같습니다.
10/ 가다실 저렴하게 접종하는법?
가다실 가격 비교하러가기 ↓
https://www.hira.or.kr/npay/index.do#app%2Frb%2FnpayDamtInfoList
원하는 지역 / '가다실' 검색 > 가다실 종류 체크 후 > 선택항목 검색 > 체크박스 클릭해서 선택 결과 담기 > 담은 결과 확인 하여 금액 확인 가능
**가다실9가 와 가다실9프리필드시린지의 차이점은 주사기에 미리 채워져있냐 아니야의 차이라고 합니다. 성분은 동일, 아무거나 맞으셔도 무관합니다.
댓글